반응형

그동안 미뤄두었던 내 집 꾸미기 반셀프 인테리어의 과정에 대해서 소개하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공사기간은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 진행되었고 참 많은 우여곡절과 힘든 과정을 통해서 아내와 저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경기도 화성에서 신혼집을 구해서 도배, 장판만하고 살다가 ㅠㅠ 12년도부터 다니던 삼성전자를 퇴사하고 퇴직금과 보너스로 받은 돈을 포함 그동안 모아놓은 모든 자금으로 서울 송파구 32평 아파트를 장만하고 2년 후에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과정도 순탄치는 않았습니다만, 이 과정은 추후에 올리기로 하고 ...

 

반셀프 인테리어와 관련된 연제를 시작하기 앞서 도대체 왜??? 시작하게 되었는지 천천히 적어보고자 합니다.

우선... 

 

크게 3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는데 먼저는 자금이었습니다.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준비하시는 많은 분들께서도 이 부분에 있어서 많은 고민이 있으실 거 같습니다. 만만치 않은 집값에 큰 금액의 대출을 받아서 시작하는 시점에서 무리하게 추가로 대출을 받아 토털 인테리어 샵에서 진행한다는 것은 여러 측면에서 무리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다음은 품질 (선택&집중)입니다

 

물론 이 부분은 오롯이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충분치 못한 금액으로 토털 인테리어 샵에 갔을 때 흔히 접하게 되는 딜레마는 자제의 퀄리티 입니다. 사람마다 집에서 있어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나는 거실에 혹은 주방에 ... 아니면 화장실에 투자를 하고 나머지는 현재 있는 부분을 최대한 살리거나 혹은 최대한 저렴한 부분으로 하는 것을 원하게 됩니다. (물론... 내가 충분한 자금력이 있다면 고민할 부분도 안되죠)

 

하지만 인테리어 사장님들은 견적이 충분치 못할 경우 (이 부분은 제 경험입니다) 전체적인 품질을 낮춰서 평균점수를 맞출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100% 맞다고 볼 수는 없지만, 제가 들었던 이야기는 그렇게 해야 최대한 클레임을 적게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예를 들면 수학 영어를 시험 보는데 한명은 수학은 100점 영어는 50점인 반면 다른 한명은 둘다 75점인 경우 이겠죠 ... 

 

마지막으로 디자인 입니다.

 

보통 ... 인테리어 토탈샵에 의뢰할 경우 보통 사장님의 경우 특정 분야의 전문가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시말해 한 분야의 전문가일 뿐 전체 공정을 토털 마스터는 아닙니다. 물론 다양한 경험을 갖고 각 공정의 이해는 일반인 보다는 월등하게 좋을것 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사장님이 타일도 시공하고 도배도 하고 다 하는 경우는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디자인적인 요소나 실용적인 요소를 둘다 얻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팀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을 넣는것이 힘든 경우도 있겠죠 ... (물론... 이 부분에 있어서도 예산만 충분하면 가능하겠죠)

 

요약하면 적절한 예산을 통해 내가 원하는 최대한의 결과물을 보기 위한 과정을 반셀프 인테리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럼 ... 단점은 ??? 그러기 위해서는 반셀프 인테리어의 개념이 필요한데

 

반셀프 인테리어를 정의 하자면,

 

내가 인테리어 토털 사장님이 되어서 집을 디자인 하고 자제를 선정하고 각 공정을 관리하는 인테리어 방법이라 할수 있겠죠 

 

그럼 ... 단점도 쉽게 정의가 되겠죠

 

단점은 각 공정에 대한 이해가 많이 필요하고 각종 인테리어 시공 기술자를 섭외해서 관리하는데 많이 노력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그러지 못할 경우 더 많은 예산과 시공상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밖에 없습니다. 추가로 공정 중에 일부를 셀프로 진행하게 된다면 추가로 나의 인건비도 들어가게 되겠죠

 

실제로 제가 진행했던 반셀프 인테리어에서는 인건비에 들어가는 비용을 최대한으로 줄이기 위해 공정과 공정 사이에 들어가는 공정은 제가 직접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예를 들면....

 

화장실 올철거 (타일 + 집기류)후 타일 시공 사이에 2차방수 (셀프)

갈매기 몰딩 철거 및 평몰딩 시공 후 도배 사이에 빠데 (셀프)

 

물론 하는 입장에서 엄청 힘들고 지치기는 하지만 공정과 공정사이에 품질을 올리기 위한 시공을 직접함으로써 시공자들에게 주의도 더 주게 되고 비용에 대한 절감도 커지게 됩니다. 

※ 제가 직접 시공한 부분은 제가 별도로 디테일하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방법이든 100% 좋거나 나쁜 방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Knowhow를 갖고 계신 분들에게 물어보고 철절한 사전 준비를 통해 하게 된다면 무엇보다 좋은 결과를 볼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