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반셀프 인테리어 시 가격의 메리트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반드시 직접 시공하는 부분을 넣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셀프 인테리어를 하는 일반인과 전문가의 차이는 기술력, 경험 등 많은 요인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장비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사실 셀프인테리어를 하면서 느껴지는 부분은 과연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나 입니다. 실제로 전동공구 및 수공구의 가격은 상당히 고가인 경우가 많고 일부 동사무소를 통해 대여가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장비를 대여할 수 가 있습니다만 그렇다고 충분하지 않겠죠

 

 

그래서 간단한 공구를 통해 인테리어 시공의 일부분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하고 추후에 제가 직접 시공한 내용은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노후 콘센트/스위치 교체 (난이도 : 하)

 시공 시점 : 도배 전 콘센트/스위치 제거 도배 이후 콘센트/스위치 시공

 실제로 콘센트 시공은 매우 쉽게 할 수 있는 부분 입니다. 요새는 디자인 콘센트라고 해서 메탈, 무광 느낌의 콘센트도 많이 있죠. 여기서 주의할 부분은 2가지 입니다. 첫째, 전기를 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기를 내리고 시공을 하셔야 됩니다. 그 다음 2구 이상의 콘센트를 시공할 경우 반드시 직전의 사진을 미리 찍어 주신 다음에 그대로 시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야되는 이유는 전기에 대한 감전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기를 내려야 되고 그리고 2구 이상의 콘센트는 전기에 대한 지식이 있는 경우에는 손쉽게 배선 작업을 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는 분들은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에 신경을 써 주시면 될 겉 같습니다. 

 

- 빠데  / 샌딩 시공 (난이도 : 중)

  시공 시점 : 철거 작업 이 후

  빠데는 사실 인테리어 샵에서 자주 Skip 하는 부분 입니다. 왜냐하면 이 작업은 밑에 숨어 있는 작업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추후 별도로 Post를 하겠지만 중요한 부분이라 한번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빠데를 시공해야 되는 부분은 크게 2가지 부분입니다. 도배 제거 한 부분과 몰딩/걸레받이 제거 부분입니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인 경우 일수록 빠데에 필요성은 높아 집니다. 실크도배와 몰딩 / 걸레받이를 제거하게 되면 콘크리트 부분이 떨어지거나  부서지는 부분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이런 경우 마감이 깔끔하게 나오기 위해서는 빠데를 해서 비워진 부분을 매꾸고 샌딩을 해서 평탄화 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 화장실 2차 방수 (난이도 : 하)

  시공 시점 : 화장실 철거 후 다음 

  화장실을 철거 하게 되면 보통 철거 업체에서 1차 방수를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보다 확실한 방수를 위해서는 2차방수를 해야되지만 1방수가 굳혀지는 일수가 3~4일 정도가 들어가고 2차방수 후에도 3~4일 정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일당비가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2차 방수는 직접하는게 훨씬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 방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그저 ... 버리는 붓과 통을 갖고 고뫄스 라는 2차 방수액을 성인 가슴 높이까지 발라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유의할 부분은 배수구로 뚫어놓은 부분에 액이 들어가는 것은 충분한 보양으로 막아야 됩니다.

 

- 폐자제 처리 (난이도 : 하)

  시공 시점 : 바로바로 

  폐자제 처리 하는 방법은 특히 반셀프 인테리어를 하는데 많이 하게 되는 부분이고 시공업자와 잘 협의가 되면 굳이 제가 해야될 경우도 없죠 특히 건축폐기물은 일반 종량제 봉투로 버리면 절!!!대!!! 안되고 각 동사무소에 문의해서 건축물 폐기 마대를 구매해서 처리방법을 준수해서 버리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 LED 전등 시공 (난이도 : 상)

  시공 시점 : 도배 이후

  LED 전등 시공은 생각보다 어려울 수도 쉬울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떤 전등을 시공하느냐가 핵심입니다. 특히 낮은 천고의 높이를 갖고 있는 아파트에 경우에는 면등을 시공하게 되는데 이 LED 면등은 시공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기존의 전등은 브라켓으로 시공을 하기 때문에 중심 및 시공이 매우 편리합니다. 그렇지만 면등은 석고앙카를 이용해 시공하기 때문에 중심선을 잡기 어려워 2인 시공을 권유 해드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